• <μ„Έκ³„μ˜ 리더듀은 μ™œ 직감을 λ‹¨λ ¨ν•˜λŠ”κ°€> μ•Όλ§ˆκ΅¬μΉ˜ 슈

    2020. 5. 30.

    by. suziosaurus

    5μ›”μ˜ μ±…, μ„Έκ³„μ˜ λ¦¬λ”듀은 μ™œ μ§κ°μ„ λ‹¨λ ¨ν•˜λŠ”κ°€
    1λ“± κΈ°μ—…λ“€μ˜ νŠΉκΈ‰ 인재 νŠΈλ ˆμ΄λ‹

    (20.05.30)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μ—μ΄λΈŒλŸ¬ν–„ 맀슬둜의 μš•κ΅¬ 5단계 섀은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λ‹€.

    생리적 μš•κ΅¬ -> μ•ˆμ „μš•κ΅¬ -> μ†Œμ†κ°κ³Ό μ• μ •μ˜ μš•κ΅¬ -> μ‘΄κ²½ μš•κ΅¬ -> μžκΈ°μ‹€ν˜„ μš•κ΅¬

    μΈκ°„μ˜ μš•κ΅¬λŠ” 5λ‹¨κ³„λ‘œ λ‚˜λˆŒ 수 μžˆλŠ”λ°, μ•„λž˜ λ‹¨κ³„μ˜ μš•κ΅¬κ°€ 좩쑱되면 κ·Έλ‹€μŒμœΌλ‘œ λ„˜μ–΄κ°ˆ 수 μžˆλ‹€. ν”„λž‘μŠ€ 사상가 μž₯ λ³΄λ“œλ¦¬μ•Όλ₯΄λŠ” μ„ μ§„κ΅­μ—μ„œμ˜ μ†ŒλΉ„ 행동이 'μžκΈ°μ‹€ν˜„μ„ μœ„ν•œ 기호의 λ°œμ‹ '이라고 ν–ˆλ‹€. μ΄λŠ” 이제 μ„ μ§„κ΅­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κ°œλ°œλ„μƒκ΅­μ—λ„ μ μš©λœλ‹€. 더 이상은 λΉ λ₯Έ 기술과 κ°€κ²©λ§ŒμœΌλ‘œ μš°μœ„λ₯Ό 점할 수 μ—†λ‹€. 이런 μ„Έμƒμ—μ„œλŠ” κΈ°μ—…μ΄λ‚˜ λ¦¬λ”μ˜ λ―Έμ˜μ‹ μˆ˜μ€€μ΄ 경쟁λ ₯을 크게 μ’Œμš°ν•œ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μš°λ¦¬λŠ” 직감을 단련해야 ν•œλ‹€.


    μ†Œλ‹ˆμ˜ νšŒμ‚¬ 섀립 λͺ©μ  제1μ‘°μ—λŠ” "μ„±μ‹€ν•œ κΈ°μˆ μžκ°€ κΈ°λŠ₯을 졜고둜 λ°œνœ˜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자유둭고, ν™œλ‹¬ν•˜λ©°, 즐겁고 이상적인 곡μž₯을 κ±΄μ„€ν•œλ‹€"λŠ” λ‚΄μš©μ΄ μ ν˜€μžˆλ‹€. 이것은 곧 '재미있고 즐겁게 μΌν•œλ‹€'λŠ” λœ»μ΄λ‹€. 

    μ†Œλ‹ˆμ˜ νžˆνŠΈμž‘ μ›Œν¬λ§¨μ€ λ‹Ήμ‹œ λͺ…μ˜ˆνšŒμž₯μ΄μ—ˆλ˜ 이뢀카 λ§ˆμ‚¬λ£¨κ°€ ν•΄μ™Έ 좜μž₯을 갈 λ•Œ κΈ°λ‚΄μ—μ„œ μŒμ•…μ„ 듀을 수 μžˆλŠ” ν’ˆμ§ˆ μ’‹κ³  νœ΄λŒ€ν•˜κΈ° νŽΈν•œ μΉ΄μ„ΈνŠΈ ν”Œλ ˆμ΄μ–΄κ°€ 있으면 μ’‹κ² λ‹€κ³  ν•˜μ—¬ μ œμž‘ν•œ νŠΉλ³„ μ£Όλ¬Έν’ˆμ΄μ—ˆλ‹€. λ‹Ήμ‹œ μ‹œμž₯ 쑰사λ₯Ό 톡해 고객이 μ›ν•˜λ˜ '크고 λ…ΉμŒ κΈ°λŠ₯이 μžˆλŠ” μΉ΄μ„ΈνŠΈ ν”Œλ ˆμ΄μ–΄'μ™€λŠ” μ •λ°˜λŒ€ λœλ‹€.

     

    λΆˆν™•μ‹€μ„±μ΄ 높은 μ˜μ‚¬κ²°μ •μ—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μ–΄λŠ 정도 논리적인 μ •ν™•λ„λŠ” μ œμ³λ‘κ³  "근본적으둜 무엇을 ν•˜κ³  싢은가?" "이 세상을 μ–΄λ–»κ²Œ λ°”κΎΈκ³  싢은가?" ν•˜λŠ” λ―Έμ…˜κ³Ό 비전에 바탕을 λ‘”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„ ν•΄μ•Ό 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 κ·Έλ ‡κ²Œ ν•˜λ €λ©΄ 경영자의 직감과 감성, λ°”κΏ” λ§ν•˜λ©΄ 'λ―Έμ˜μ‹'에 바탕을 λ‘” μ€‘λŒ€ν•œ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     

    아무리 μ „λž΅μ μ΄κ³  합리적이라도 그것을 λ“£λŠ” μ‚¬λžŒμ„ μ„€λ ˆκ²Œ ν•˜κ³  μžμ‹ λ„ λ°˜λ“œμ‹œ μ°Έκ°€ν•˜κ³  μ‹Ά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κ²Œ ν•˜λŠ” '진 μ„  λ―Έ'κ°€ μ—†λ‹€λ©΄ 비전이라 말할 수 μ—†λ‹€.

    λžœλ“œ(ν΄λΌλ‘œμ΄λ“œ 개발자)λŠ” μ—°μ°¨λ³΄κ³ μ„œμ— κ³΅κ°œλ˜λŠ” μ£Όμ£Όλ“€μ—κ²Œ λ³΄λ‚΄λŠ” μ„œν•œμ— μˆ˜μ΅μ΄λ‚˜ μ„±μž₯을 μ΄μ•ΌκΈ°ν•˜λŠ” λŒ€μ‹ , 개인적인 μ˜μ§€ ν‘œλͺ…에 κ°€κΉŒμš΄ 말둜 λžœλ“œ λ°©μ‹μ˜ 세상을 λˆˆμ•žμ— 펼쳐 λ†“μ•˜λ‹€. 

     

    마빈 λ°”μš°μ–΄λŠ” 인재 μ„ λ°œκ³Ό μœ‘μ„±μ—μ„œλ§Œ μ‹€μˆ˜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질 높은 μ»¨μ„€νŒ…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–‘μ‚°ν•  수 μžˆλŠ” 팩트 베이슀 μ»¨μ„€νŒ…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¨λΈμ„ ꡬ좕, μ˜€λŠ˜λ‚  λ§₯ν‚¨μ§€μ˜ 기초λ₯Ό λ§Œλ“€μ—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κΈ΄ μ•ˆλͺ©μœΌλ‘œ 보면 이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μ—λŠ” μˆ¨μ€ 함정이 μžˆλ‹€. 그것은 팩트 베이슀 μ»¨μ„€νŒ…μ€ μˆ˜λ²•λ§Œ 배우면 일정 μˆ˜μ€€ μ΄μƒμ˜ 지적 μˆ˜μ€€μ— λ„λ‹¬ν•œ μ‚¬λžŒ λˆ„κ΅¬λ‚˜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λΌλŠ” 점이닀.

     

    λ°”κΏ” λ§ν•˜λ©΄ ν˜μ‹ μ μΈ 아이디어가 있고 그것을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 œν’ˆκ³Ό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λ§Œλ“ λ‹€κ³  해도 κΈ°λŠ₯, λ””μžμΈ, μŠ€ν† λ¦¬λΌλŠ” μ„Έ 가지λ₯Ό μΈμ§€μ‹œν‚€μ§€ μ•ŠμœΌλ©΄ 세상에 받아듀여지지 μ•ŠλŠ”λ‹€. μ‹œλŒ€κ°€ λ°”λ€Œλ©΄μ„œ κΈ°μˆ μ΄λ‚˜ λ””μžμΈμ˜ μ°¨μ΄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경쟁 μš°μœ„λŠ” λ³΅μ œλΌλŠ” 곡격을 λ°›μ•˜μ„ λ•Œ κ·Έ 자리λ₯Ό 지킀기 μ–΄λ €μ›Œμ‘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Š€ν† λ¦¬λŠ” λ³΅μ œν•  수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˜€λ¦¬μ§€λ„μ΄ κ°–μΆ”κ³  μžˆλŠ” μŠ€ν† λ¦¬μ˜ κ°€μΉ˜μ•Ό 말둜 흔듀리지 μ•ŠλŠ” μ΅œν›„μ˜ κ°€μΉ˜λ‹€.

    <λ””μžμΈ 사고λ₯Ό λ›°μ–΄λ„˜λŠ” λ””μžμΈ 사고>

     

    μš°λ¦¬κ°€ 철학을 톡해 얻을 수 μžˆλŠ” κ²ƒμœΌλ‘œλŠ” 크게 μ„Έ 가지가 μžˆλ‹€.

    'μ½˜ν…μΈ 'μ—μ„œμ˜ 배움
    'ν”„λ‘œμ„ΈμŠ€'μ—μ„œμ˜ 배움
    'λͺ¨λ“œ'μ—μ„œμ˜ 배움

    μ½˜ν…μΈ λŠ” μ² ν•™μžκ°€ μ£Όμž₯ν•œ λ‚΄μš© κ·Έ 자체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Š” κ·Έ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‚³κ²Œ 된 κΉ¨λ‹¬μŒκ³Ό μ‚¬κ³ μ˜ 과정이닀. λ§ˆμ§€λ§‰μ˜ λͺ¨λ“œλŠ” μ² ν•™μž μžμ‹ μ˜ 세상과 μ‚¬νšŒμ— λ§žμ„œλŠ” 방법과 μžμ„Έλ‹€.

    μ½˜ν…μΈ λ‘œλŠ” 배울 점이 없더라도, μš°λ¦¬κ°€ 철학을 κ³΅λΆ€ν•˜λ©° λ°°μ›Œμ•Ό ν•  것은 그듀이 μ‚¬κ³ ν•˜λŠ” κ³Όμ •κ³Ό μ„Έμƒμ˜ λ§žμ„œλŠ” 방법이닀. 유럽 λͺ…λ¬Έ 학ꡐ듀은 이미 λŒ€λΆ€λΆ„ 철학이 ν•„μˆ˜ κ³Όλͺ©μ΄λ‹€. 미ꡭ의 κ²½μ˜μ§„μ„ μœ„ν•œ ꡐ윑 연ꡬ κΈ°κ΄€μ—μ„œλŠ” ν”ŒλΌν†€, μ•„λ¦¬μŠ€ν† ν…”λ ˆμŠ€, λ§ˆν‚€μ•„λ²¨λ¦¬, ν† λ¨ΈμŠ€ ν™‰μŠ€, μ‘΄ 둜크, μž₯ 자크 λ£¨μ†Œ, μΉΌ 마λ₯΄ν¬μŠ€ λ“±μ˜ μ² ν•™κ³Ό μ‚¬νšŒν•™ 고전을 κ³΅λΆ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
    철학을 κ³΅λΆ€ν•˜κ³  고전을 κ°€κΉŒμ΄ν•˜λŠ” 것, μ‹œλ₯Ό 읽고 메타포어λ₯Ό μ΅νžˆλŠ” 것 λ“±μ˜ λ°©λ²•μœΌλ‘œ 직감을 λ‹¨λ ¨ν•˜κΈ°λ₯Ό μ±…μ—μ„œ μΆ”μ²œν•œλ‹€. 직감은 κ²½ν—˜μ—μ„œ λ‚˜μ˜¨λ‹€. 많이 κ²½ν—˜ν•˜κ³ , μžˆλŠ” κ·ΈλŒ€λ‘œλ₯Ό 받아듀이고, μƒκ°ν•˜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κ°€μ Έμ•Ό ν•œλ‹€.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΄μš©ν•˜λ©΄μ„œλ„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κ°‡ν˜€ μžˆμ§€ μ•Šκ³  λͺ¨μˆœμ„ μ•Œκ³  κΏ°λš«μ–΄ λ³΄λŠ” 힘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 

    μ§€κΈˆ ν•˜κ³  μžˆλŠ” λŠ₯동적인 μ±… 읽기도 직감을 λ‹¨λ ¨ν•˜λŠ” 방법 쀑 ν•˜λ‚˜λΌ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μ•žμœΌλ‘œ μ–΄λ– ν•œ 일을 ν•˜κ²Œ 될지 λͺ¨λ₯΄κ² μ§€λ§Œ, μ—¬λŸ¬ λ‚˜λΌμ—μ„œ κ³΅λΆ€ν•˜κ³  λ‹€μ–‘ν•œ λ¬Έν™”κΆŒμ˜ μ‚¬λžŒλ“€κ³Ό μƒν™œν•΄λ³Έ 것, 그리고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κ³΅λΆ€ν•œ 건 직감을 ν›ˆλ ¨ν•˜λŠ” 데 큰 도움이 되고 μžˆλ‹€. ν˜„μž¬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λ””μžμΈμ΄ λ‹Ήμž₯의 μ•ˆμ •λœ 일자리λ₯Ό 보μž₯ν•΄ 주진 μ•Šμ§€λ§Œ, '남듀과 λ‹€λ₯΄κ²Œ μƒκ°ν•˜κΈ°'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Design Thinking이 ν•„μˆ˜λ‹€.

    직감은 λ‹€λ₯΄κ²Œ λ§ν•˜λ©΄ 'μ„ΌμŠ€'인 κ±° κ°™λ‹€. μ„ΌμŠ€μžˆκ³  κ°€μΉ˜ μžˆλŠ” μ‚¬λžŒμœΌλ‘œ μ‚΄μž.

     

    @ν•˜λ£¨ ν•œ 편 κΈ€μ“°κΈ°
    2020λ…„ 5μ›” 30일, ν† μš”μΌ

    λŒ“κΈ€